기타 정보 공유

GTX 1060 그래픽카드를 청소하고 서멀 재도포를 해보자

기혁00 2021. 6. 12. 16:12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 기혁입니다.

오늘은 그래픽카드 청소했던 것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왔습니다.

그럼 바로 보시겠습니다.

먼저 준비물은 먼지제거 스프레이와 만능클리너+ 서멀 입니다

저는 서멀은 있던거로 썼고 청소도구는

다이소에서 샀는데 좀 더 좋은 거로 쓰고싶으신 분은 인터넷으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

스프레이같은 경우는 그래픽카드 2개 청소하고 나니까 안 나오더군요

가격은 다이소 기준 2천원씩 이었습니다!

 

 

 

다음 그래픽카드입니다.

중고로 20만원 주고 구매했고 한 3년정도 쓰셨다고 하네요.

먼지가 많아서 청소해주려고 하는 오늘의 그래픽카드 입니다.

바로 뒷면으로 가줍니다. 

 

뒷면을 보시면 나사를 풀면 간단하게 분해가 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나사를 모두 풀어줍시다.

 

뒷면에 있는 나사들을 모두 풀어주면 이렇게 분해할 수 있게 됩니다.

기판과 히트싱크+팬을 분해한 모습이구요 이제 히트싱크와 팬도 분리 해주겠습니다.

 

 

히트싱크도 간단히 분리가 되었구요.

팬같은 경우는 먼지제거 스프레이를 이용한 후 클리너로 닦아주었고, 서멀 부분은 휴지로 닦아주었습니다.

 

 

서멀이 제대로 닦아진 모습이구요.

서멀이 닦아진 후에 재도포를 해야되는데 저는 재도포를 할 때 항상 당구장 모양으로 재도포를 합니다.

이게 가장 서멀이 잘 펴진다고 하더라구요.

서멀을 재도포 한 후에 다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해줍니다.

 

그러면 이렇게 먼지가 깔끔하게 제거 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Before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죠?

 

서멀을 발라줬으니 온도를 테스트 해보겠습니다.

 

먼저 청소 전 평상시 온도입니다.

41도 정도 나오고 있고 Hot spot 부분은 55도가 나오네요.

 

다음은 청소 후 평상시 온도입니다.

38도가 나오고 있고 Hot spot 부분은 52도가 나오네요

Before 41도->After 38도 

이 것은 서멀 재도포 하고 한 시간 후에 비교한 것으로, 2~3일은 지나야 원래 효과가 나타나는데

아무래도 오랫동안 청소도 안 되어있어서 그런지 벌써 차이가 나네요.

 

다음은 청소 전 배그 연습장에서의 온도입니다.

GPU 부분의 온도가 77도 

Hot Spot 부분의 온도가 91도가 나오네요.

 

다음은 청소 후 배그 연습장에서의 온도입니다.

GPU 부분의 온도가 65도 

Hot Spot 부분의 온도가 79도가 나오네요

Before 77도 -> After 65도

 

다음은 청소 후 마인크래프트 게임 중의 온도와 에란겔 게임중의 온도입니다.

마인크래프트를 할떄는 49도가 나오네요. 마인크래프트는 GPU 사용량이 많지 않은 게임인 것 같네요.

청소 후 배그 에란겔에서의 온도입니다.

청소 전 배그 에란겔 에서 찍은 모습이 없어서 비교대상이 없는데 

연습장보다 더 많은 GPU 사용량을 요구하는 에란겔 에서 이정도 온도를 유지하는 모습이면

청소 및 서멀 재도포의 효과가 확실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.

다른 분들도 이 포스팅을 보시고 그래픽카드가 2~3년 되셨으면 그래픽카드 청소 한 번 해주시고

조금 더 원활한 게임 하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.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728x90
반응형